보도자료 페이지 비주얼이미지
HOME  > 정보센터  > 보도자료

보도자료

2019년 동계 해외탐방(GPP) 참여

작성자 : 학과사무실
작성일자 : 2020-03-16 04:02:43 조회수 : 29
첨부파일 :
IP : 192.168.110.56  | 답변갯수 : 0

기계융합공학과GPP1 

독일 BMW(레겐스부르크)

폭스바겐(드레스덴)

뮌헨공과대학교 (뮌헨)

헝가리 기술경제대학교(부다페스트) 등

중진공 수출BI(프랑크푸르트) 실무자들과 미팅진행

제조산업현장 직접 실무자들의 안내받으며 견학

기계융합, 전기, 기계공학, 경영학과의 다양한 팀 구성

‘과연 독일의 제조업은 스마트팩토리 때문에 강한가’ 주제설정



지난 10월, 컨테스트 방식으로 치러진 GPP프로그램.

이에 선발된 총 16개의 팀이 동계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유럽,아시아,북미 3개 권역으로의 견학을 다녀오는 GPP(Global Pioneer Program)프로그램은 개척정신 계발과 급변하는 국제환경에 대한 대처능력을 배양하고, 다양한 주제의 해외우수현장을 체험토록 함으로써 학생들에 지식습득의 기회를 부여하는 프로그램이다.

 

55개 팀이 프로젝트를 제출하여, 많은 학생들의 뜨거운 관심을 나타낸 가운데 1차 서류심사, 2차 발표심사를 통해 최종 참가팀을 선발, 창원산학융합캠퍼스 기계융합공학과 박현직학생(팀장) 외 3인으로 구성된 ‘교집합팀’ 또한 선발되어 유럽권역으로의 해외탐방을 다녀왔고 이후 경상대학교에 주최한 ‘GPP해외탐방 결과보고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기계융합공학과에 따르면, 이번 견학 프로그램은 단순한 기업체 방문이 아니라,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예산, 일정, 프로그램기획부터 기업체와의 접촉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해나가는 프로그램이라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한다.

 

헝가리 ‘기관차박물관(Hungarian Railway Museum)’ 견학으로 시작된 이번 프로그램에서 교집합팀은 폭스바겐(Volkswagen), 비엠더블유(BMW), 중소벤처진흥공단수출BI(KOSME) 등 세계적인 기술선도 기업을 방문하고 실제 근무하는 엔지니어와 미팅 및 생산현장을 견학하였다.

 

뿐만 아니라, 부다페스트 기술경제대학교(Budapest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conomics), 뮌헨 공과대학(Technische Universität München, TUM 견학), 플젠필스너양조장(Plzen Pilsner Urquell Brewery, 우르켈 맥주 생산공정 투어)등을 방문하여, 현지대학생, 생산엔지니어를 만나 그룹 미팅과 가이드 투어를 진행했다.

 

중진공수출BI 양지애소장은 “유럽에서의 근무환경과 한국의 근무환경은 모두 보수적이지만 명확히 업무속도부터 다르다. 속도에 따른 장단점이 존재하지만 이에 맞는 분위기와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조언하였다.

 

참여 학생들은 엔지니어뿐만 아니라 회사운영실무자들의 대화를 통하여 평소 가지고 있었던 의문 사항들을 질의하고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으며, 앞으로 글로벌 한 역량을 지닐수 있는 비전을 가질 수 있었다.

 

한편, 기계융합공학과는 2017년 3월 신설된 학과로서, 경상대학교 창원산학캠퍼스(경상대학교 제4캠퍼스)에 소재하며 창원 국가산업단지의 기업연구소들과 함께 공학지식과 기업실무를 겸비한 현장적응 및 창조형 R&D 융합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기계융합공학과는 4차 산업혁명 선도중심대학으로 기계산업을 바탕으로 한 스마트 팩토리 (Smart factory),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 글로벌 산업기술 개발과 인재양성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재학생들은 우수한 교수진 및 창원산업단지의 기업연구소 연구원들이 함께 운영하는 맞춤형 R&D 교과목을 수강하여 실무 능력을 갖춘 기술혁신 엔지니어로 성장하고 있다.

목록